본문으로 건너뛰기
← 목록으로
면접

면접 때 제가 먼저 연봉이나 근무 조건 물어봐도 괜찮을까요?

2026.06.28

며칠 뒤에 브랜드 면접이 잡혔는데, 제가 경력이 아예 없는 신입이라 첫 면접이라 너무 떨리네요. 궁금한 게 많은데, 특히 연봉이나 인센티브, 주말 근무 횟수 같은 조건들이요. 혹시 면접 중에 제가 먼저 이런 질문들을 꺼내면 혹시나 안 좋게 보실까 봐 걱정돼요. 적절한 타이밍이나 물어보는 방법이 있을까요?

답변 2

  • 익명 답변· 2026.06.28

    신입이라도 궁금한 점이 많을 텐데 당연히 질문할 수 있어요. 다만 면접 초반보다는 면접관이 '궁금한 점 있으신가요?'라고 물어보는 마지막 단계에 하는 게 좋아요. 저는 보통 면접 막바지에 '혹시 제가 입사하게 된다면, 저희 브랜드의 신입 직원 교육 시스템이나 성과 평가 기준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알 수 있을까요?' 같은 식으로 부드럽게 물어보면서 자연스럽게 처우에 대한 궁금증도 풀어나갔어요. 직접적으로 '연봉 얼마 주실 거예요?' 보다는 '성과에 따른 보상 체계는 어떻게 되는지 궁금합니다' 식으로 에둘러서 질문하는 게 더 좋은 인상을 줄 수 있어요.

  • 익명 답변· 2026.06.28

    저도 신입 때 그랬어요. 면접에서 너무 직접적으로 처우를 물어보면 자칫 돈만 밝힌다고 오해받을 수도 있으니 조심해야 해요. 저는 주로 '입사 후 기대되는 저의 역할과 성과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하고 싶습니다. 이를 바탕으로 회사의 보상 체계는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대략적으로 알려주실 수 있을까요?'와 같이 질문했어요. 주말 근무나 휴무 관련해서는 '업무와 개인의 삶의 균형을 중요하게 생각하는데, 팀원 분들은 보통 주말 근무 스케줄이 어떻게 조정되는지 궁금합니다' 식으로 여쭤보면 괜찮을 거예요. 중요한 건 질문의 뉘앙스인 것 같아요.

0/2000